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테크의 시작 삽수 구하기, 모르면 손해보는 삽수 고르는 방법!

by 식집사 김홍시 2022. 6. 27.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관엽식물과 식테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습니다. 희귀식물은 말 그대로 희귀식물이었던 몇 년전과는 달리 요즘은 당근마켓과 같은 플랫폼에서 쉽게 고가의 식물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식물 구매 경로는 전문 식물 거래 사이트보다 가격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엽식물 번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건강하지 않거나 가치가 낮은 식물을 구입하게 되어 열심히 관리했는데도 식물이 죽거나 잘 자라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식테크를 위한 식물 고르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검증된 식물 전문가에게서 식물을 구매하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아는 것이 아무렴 낫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번식을 위한 어린 식물 즉 삽수(또는 묘)를 구입할 때 살펴야 할 다섯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브

벌브의 굵기

가장 먼저 살펴야 할 것은 벌브입니다. 벌브는 원래 식물이 뿌리, 줄기, 잎 등에 양분을 저장해 비대해진(ex 양파) 것을 말하지만 식테크에서 벌브는 번식을 위해 잘라낸 식물의 줄기를 말합닌다. 모체의 줄기였지만 이제는 땅에 심어 뿌리를 돋게 할 번식의 기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벌브 즉, 줄기가 크고 굵을수록 순화 후 성장세가 뚜렷하고 큰 잎을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너무 굵은 벌브는 순화기간이 길어지 수 있습니다.

 

벌브의 상태

줄기 굵기와 더불어 줄기의 단면이 갈색으로 물러있지는 않은지도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번식을 위해 잘라내는 과정에서 세균에 감염된 경우 이렇게 되는데 무르고 변색된 부분은 전부 잘라낸 후에 단면을 살균해주어야 합니다. 잘라낸 후에는 식물의 세력이 약해지므로 새 잎을 보기까지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됩니다.

 

벌브의 색깔

무늬종의 경우 벌브에서 보이는 무늬로 앞으로 날 잎의 무늬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벌브가 완전히 하얗다면 새로 나는 잎은 엽록소가 없는 고스트일 확률이 크며, 고스트인 잎이 많은 식물은 광합성을 하지 못해 쉽게 죽습니다. 반대로 벌브가 완전히 초록색인 경우 새로 나는 잎도 희소 가치가 떨어지는 초록잎일 확률이 큽니다. 흰색과 초록색이 적당히 섞여 바코드같은 무늬를 가진 벌브에서 무늬가 화려한 잎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뿌리

벌브가 순화가 끝난 후 이 식물이 어느 정도의 크기로 어떻게 자랄지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라면 뿌리는 현재 식물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잎이 상대적으로 빈약해보이더라도 뿌리가 건강하고 튼튼하게 형성되어있다면 순화도, 성장도 빠릅니다. 가급적이면 뿌리가 있는 삽수를 구매히되 원뿌리에 곁뿌리까지 튼튼하게 내린 개체이면 더 좋습니다. 

 

 

마디와 눈자리

마디는 뿌리와 눈이 트이는 곳입니다. 마디가 여러개인 삽수라면 뿌리가 일부 썩어 한 마디를 잘라내더라도 다른 마디에서 뿌리가 자랄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자리는 새순이 올라오는 자리로, 마디에서 기존 잎에 가까운 자리에서 올라옵니다. 무늬종의 경우 눈이 위치한 줄기(벌브)의 패턴에 따라서 잎을 예측할 수 있다고 봅니다. 

 

 

잎과 마디가 많을수록 좋은 삽수이며 가격도 비쌉니다. 하지만 잎은 세 장 이상으로 많은데 뿌리가 없거나 빈약한 삽수는 오히려 다루기가 까다롭습니다. 잎을 유지하려면 수분과 영양분이 필요한데 뿌리에서 그 부분이 충족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적절한 케어를 해줄 수 없는 초보 식집사라면 잎이 풍성해 보기 좋은 삽수보다는 뿌리가 풍성한 삽수를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잎이 클 경우 순화된 후 성숙한 잎(몬스테라의 경우 찢어지고 구멍난 잎)이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동시에 순화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오히려 적당한 사이즈의 잎을 구하시는 것이 수익성 측면에서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모체의 무늬와 상태

모체의 어떤 부분을 잘라낸 삽수인지가 식물의 성장세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탑/미들/바텀 중 어떤 부분인지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늬종의 경우 모체의 무늬를 따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모체의 무늬가 화려하다면 삽수도 순화 이후에 화려한 잎을 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요약

1 벌브가 굵고 변색되거나 무른 부분 없이 깨끗하며, 바코드같은 무늬를 가질 것

2 뿌리가 있는 삽수일것, 뿌리가 튼튼하고 풍성하 것

3 마디가 여러개이고 눈자리가 있을 것, 눈자리에 접한 줄기에도 무늬가 있을 것

​4 식집사의 능력치에 따라 잎의 크기와 갯수 선택

5 무늬가 화려하고 건강한 모체에서 나온 삽수일 것, 베스트는 탑삽수

 

▶ 식테크 시작 전 꼭 알아야 할 식테크 용어

 

식테크 용어 총정리, 벌브? 탑삽수? y자삽수? 무슨 뜻일까

식테크를 시작하려고 여기저기 손품을 팔다 보면 접하게 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순화, 탑삽수, 무천이 등 좋은 삽수를 구하려면 꼭 알아야하는 단어들이지만 처음 식테크를 알아보는 분들은

sundaylawnclub.tistory.com

반응형

댓글